티스토리 뷰
(1분 메시지는 우리의 시간의 주인이신 주님께 시간의 우선권을 드리는 마음으로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말씀을 묵상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Genesis 3:20-24
The man named his wife Eve, because she was the mother of all living. And the Lord God made garments of skins for the man and for his wife, and clothed them. Then the Lord God said, "See, the man has become like one of us, knowing good and evil; and now, he might reach out his hand and take also from the tree of life, and eat, and live forever" - therefore the Lord God sent him forth from the garden of Eden, to till the ground from which he was taken. He drove out the man; and at the east of the garden of Eden he placed the cherubim, and a sword flaming and turning to guard the way to the tree of life. (NRSV)
아담이라 알려진 그 남자는, 자기 아내에게 하와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그녀가 살아 있는 모든 것의 어머니였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그의 아내에게 가죽옷을 만들어 입히셨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사람이 우리 가운데 하나처럼 선에서 악까지 모든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그가 손을 뻗어 생명나무 열매도 따서 먹고 영원히 살면 어찌하겠는가? 그런 일이 결코 일어나서는 안된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을 에덴 동산에서 내쫓으시고, 그들이 흙으로 지어졌으므로 흙을 일구게 하셨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쫓아내신 다음, 동산 동쪽에 그룹 천사들과 회전하는 불칼을 두셔서, 생명나무에 이르는 길을 지키게 하셨다. (The Message)
1분 메시지)
한 인간의 존재를 의미하는 이름을 지어준다는 것은 특별한 관계성을 말합니다. 아담이 멋있어 보이는 대목인데요. 아내 때문에 선악과를 먹게 되었고, 에덴 동산에서도 쫓겨나게 되었지만, 그럼에도 아내를 책임지겠다는 의미로 아담은 아내의 이름을 지어줍니다. 그것도 "살아 있는 모든 것의 어머니(하와)"란 멋진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름을 불러준다는 것은 친밀한 관계를 말하고, 서로의 존재를 인정해주는 행위입니다.)
고대 세계에서는 왕이 속국의 왕을 임명할 때 지배권을 보이기 위해서 이름을 지어주었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도 아브람에게 아브라함을, 야곱에게는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새로 지어주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새로운 이름을 주신 이유는 힘의 논리에서 지배권을 행사하신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언약관계를 맺으시는 가운데 시도된 특별한 관계성을 말합니다.
아담과 하와는 선악과를 먹은 죄의 대가로 에덴 동산을 떠나게 됩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에덴 동산 밖에서도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시기 위해서 새롭게 일을 진행하실 때마다 우리에게 새로운 이름을 주시며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를 영원히 인도하시고, 보호하시며, 우리의 아바아버지가 되어주시겠다고 약속하시며, 우리에게 "그리스도인(Christian)"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주셨습니다.
그룹 천사(Cherubim): 특정한 계급의 천사를 지칭하는 것으로 본다.
그리스도(Christ):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구원자.
그리스도인(Christian):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 (행 11:26, 행 26:28, 벧전 4:16)
기도)
주님! 우리에게 그리스도인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주심에 감사합니다. 오늘도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으로 마땅히 살아가게 해주세요.
- Total
- Today
- Yesterday